상사가 부탁한 자료 조사, 난 30분만에 끝낸다!
신입부터 베테랑 직장인까지 필수로 알아야 할 자료 조사 루틴을 공개합니다.
언제까지 구글링만 하고 계실 건가요?
챗GPT의 GPT 스토어를 이용해 트렌드 분석, 시장 조사, 타깃 분석까지!
귀찮고 소모적인 자료 조사, 30분 만에 끝내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GPT 스토어란?
GPT스토어는 여러 사용자 및 커뮤니티가 개발한 GPTs를 모아놓은 일종의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하하, 사실 이렇게 말해도 잘 안 와닿죠?
그럴 땐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다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폰용 앱을 모아놓은 곳이잖아요?
GPT 스토어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AI 챗봇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GPT스토어는 챗GPT 4.0(유료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왼쪽 사이드바에 Explore GPTs를 클릭하면 쉽게 GPT 스토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GPT 스토어에 접속해보았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혹은 인기순으로 수많은 GPTs를 제공하고 있죠?
사용해보고 싶은 GPTs가 있다면 검색창에 이름을 넣어 찾아보세요.
대부분 사용 목적을 입력하면 해당 기능을 수행하는 GPTs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싶다!" > 검색창에 '블로그' 혹은 'blog' 등의 키워드 검색)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GPTs가 워낙 많아 어떤 걸 선택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Rating(평점)과 Conversations(상호작용 수)가 높은 것을 선택하세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 조사(트렌드 분석) GPTs 베스트 5 추천
훌륭한 기획은 꼼꼼한 자료 조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하지만 우리 앞엔 항상 처리해야 할 일이 쌓여있고 시간은 턱없이 모자랍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해!
제가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볼 수 있는 GPTs 베스트 5를 준비해왔습니다.
(1) Tailor-made Market Research Reports
첫 번째는 <테일러 메이드 마켓 리서치 리포트>입니다.
한국어로 하면 맞춤형 시장 조사 보고서죠?
원하는 회사 혹은 프로젝트를 입력하면 맞춤형 시장 시장 보고서를 작성해주고,
보고서 초안을 받은 후엔 섹션별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GPTs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젠틀몬스터>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브랜드에 대한 요약을 제공해주었죠?
'럭셔리 및 디자이너 안경 부문'이 맞느냐고 확인 작업을 거치는 군요.
맞다고 대답해보겠습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보고서 구조를 작성해주면서 어떤 하위 정보를 받아보고 싶은지 물어봅니다.
저는 4번 고객 인사이트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겠습니다.
짠! 고객 인사이트를 자세히 작성해주었습니다.
새 프로젝트나 캠페인을 시작하실 때
이 보고서만 봐도 처음 특정 산업군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저는 농협, 넥슨, 젠틀몬스터, 애플 등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여러 브랜드를 시도해보았는데요.
지역을 가리지 않고 대체로 보고서를 잘 작성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만약 GPTs가 내가 원하는 정보 말고 다른 브랜드 혹은 틀린 정보를 가져온다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보세요.
더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예. '넥슨'이라고 입력 (X) > '한국의 게임 회사'이라고 입력
💡 예. '넥슨'이라고 입력 (X) > '넥슨의 메이플스토리'라고 더 잘개 쪼갠 정보를 입력
👉️ <테일러 메이드 마켓 리서치 리포트>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2) Consensus
두 번째는 <콘센서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인데요. 콘센서스는 일반적인 검색 엔진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냥 웹 검색을 하는 게 아니라 2억 개 이상 되는 학술 논물을 바탕으로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롬프트창에 이런 식으로 질문을 작성하면 학술 논문에 근거해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의 출처도 함께 제공하니 팩트 체크할 때도 정말 편리하겠죠?
👉️ <콘센서스>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3) Trend Tracker
세 번째는 <트렌드 트래커>입니다. 말 그대로 트렌드 추적기인데요.
인스타그램, 메타, X(구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롬프트 창 바로 위에 있는 기본 프롬프트를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최신 SNS 트렌드를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한국의 정보만 받아보고 싶다면 기본 프롬프트에 지역이나 시간대를 추가하는 식으로 정보를 얻어보세요.
💡예. Find Twitter's 20 top trending hashtags and their reach today (오늘 트위터 상위 트렌드 20개를 나열하세요.)
> Find Twitter's 20 top trending hashtags of korea and their reach today (오늘 트위터 한국의 상위 트렌드 20개를 나열하세요)
👉️ <트렌드 트래커>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4) News
네 번째 <뉴스>입니다. 이 녀석도 말 그대로 뉴스입니다.
AI를 기반으로 주제에 맞춤화된 뉴스와 정확하고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오늘 한국의 주요 뉴스 10가지를 요청해보겠습니다(24년 3월 19일 기준).
주요 뉴스를 뽑아주었죠?
뉴스 말고 특정 산업의 추세, 동향 등을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2024년 한국의 OTT 시장의 동향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 <뉴스>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만약 “나는 최신 뉴스만 보는 게 아니라 뉴스의 편향성, 키워드까지 확인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News bias analyzer(뉴스 편향성 분석기)를 같이 활용해보세요.
뉴스 기사의 링크만 복붙해주면
출처의 신뢰도, 감정적인 언어 사용, 편향성 그래프 등을 함께 제공합니다.
한 언론사에서만 정보를 받다보면 의견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도 있잖아요?
같은 상황을 쓴 기사라도 진보, 보수라든지 성향이 다른 언론사별로 기사를 넣어보면
다양한 의견을 비교해보고 중립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뉴스 바이아스 애널라이저>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5) Scraper
마지막은 <스크래퍼>입니다.
웹사이트에서 텍스트 / 이미지 / 하이퍼링크를 스크랩하는 GPTs인데요.
"[웹사이트 URL]에서 [텍스트]를 추출해줘”
"[웹사이트 URL]에서 [모든 이미지]를 가져와줘"
위의 프롬프트처럼 정보를 추출하려는 웹페이지의 링크와 스크랩할 형식을 입력하면
간단히 내용을 스크래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의 글과 이미지를 한번 긁어와 보겠습니다.
글과 이미지 빠지는 것 없이 잘 가져왔죠?
스크래핑한 자료들은 개인적인 용도로 아카이빙한다거나 하면 모르겠지만
공유 혹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한다면 라이선스를 필수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스크래퍼>를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 오늘의 내용은 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도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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